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5년 1월 21~23일]

TMS320F28X 펌웨어설계 강좌 - 접수중


 

- TM320F28x의 소개와 효율적인 시스템 개발 접근방법을 제시합니다.
- TMS320F28x CPU 구조/FPU/MMR/칩초기화/인터럽트/리셋 및 부트/플래시부트/
  플래시 메모리 고속화/시스템 신뢰성 향상 기술과 칩 운영 방법 등의 알찬 내용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 실습에서는 고성능 델피노 개발보드가 실습 장비로 사용되어, TMS320F28x의
  기능과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교육센터 개편을 통하여 1인 1 PC/Kit 실습 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 TMS320F28x 펌웨어 강좌를 수강하시면 DSP 개발을 위한 큰 틀(개념)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1일차 과정 상세

1장 TMS320F28x 개요 및 개발환경의 이해
TMS320F28x의 주요 제품군의 특징을 설명하여 개발자에게 맞는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선택한 디바이스를 개발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개발장비 CCS, JTAG에뮬레이터, 타겟에 대해서 설명드립니다. 특히 최신 CCS V5의 라이선스및 CCS V5에 적합한 JTAG에뮬레이터 선정은 중요한 내용입니다.

2장 CPU 구조와 링크
마이크로컨트롤러 초보자는 TI가 제공하는 메모리 배치 파일을 그대로 이용하고 CPU 구조를 잘 몰라도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시스템을 최적화하거나 고속화 해야하는 중급,고급 개발자에게는 필수적입니다. 한 예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제한된 메모리 자원을 가지고 속도의 최적화를 하고자 한다면 많이 호출되거나, 빨리 수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빠른 메모리에 배치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메모리 배치를 하는 단계는 링크 단계인데 이 때 컴파일러는 개발자가 작성한 메모리 배치파일(링커 커맨드 파일)을 참고하기 때문에 이 장에서는 메모리 맵에 대한 이해와 메모리 배치파일 작성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또한 코어, 명령어 파이프라인, MAC, FPU, 고속 수학 지원라이브러리등 CPU와 관련된 내용을 이해하면 시스템 성능(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설계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2일차 과정 상세


3장 칩 초기화
어떤일을 하든지 준비과정이 필요하죠.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시작할 때도 칩 초기화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칩 초기화는 시스템에서 사용할 클럭을 조정한다든지 와치독을 설정한다든지 입출력 등 주변장치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장에서는 그 상세한 내용과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4장 인터럽트와부트
이 장에서는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전원이 인가되었을 때, 어떤 과정을 거쳐 내가 작성한 알고리즘이 수행되는 지 즉 부트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TMS320F28x는 여러 부트 모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시스템에 따라서는 부트모드를 잘 활용하면 시스템 구성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잘 이해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TMS320F28x는 시스템 속도와 걸맞게 인터럽트발생으로 인한 지연이 아주 짧은데 인터럽트 회로의 구조는 어떻고, 어떤 과정으로 인터럽트가 처리되는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3일차 과정 상세


5장 프로젝트 작성
지금까지 배운 펌웨어설계 강좌 내용의 활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을 적용하여 내가 가진 알고리즘을 어떻게 하면 실행파일로 만들어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구동시킬 수 있는지를 이해하고 손에 익히는 장입니다.

6장 플래시 부트 및 플래시 메모리 속도 최적화
TMS320F28x는 내부 램 용량이 크고 내부 플래시 메모리 속도보다 램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개발단계에서는 램에 알고리즘을 올려 개발하고 알고리즘이 완성되면 메모리배치파일을 변경하여 플래시에 알고리즘을 올리고 마이크로컨트롤러가 플래시모드에서 단독 동작하도록 합니다. 즉 6장에서는 보드에 전원을 넣었을 때 에뮬레이터 연결 없이 단독으로(Stand Alone)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시키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스템에 따라서는 플래시에 알고리즘을 올렸을 때 전체적인 수행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시스템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부팅 후 플래시 메모리에 있는 코드의 일부또는 대부분을 램에 상주 시킴으로써 알고리즘 처리속도를 고속화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Posted by 남상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