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 실습 목적

TMS320F2837x는 CPU와는 별개의 독립적으로 알고리즘 처리 및 주변회로 제어가 가능한 CLA(Control Law Accelerator)라고 하는 일종의 병렬 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TMS320F2837x 에 탑재된 CLA는 기존의 피콜로 계열에 탑재되던 CLA와는 다르게, 칩이 가진 대부분의 주변회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용성이 좋아 졌습니다. CPU와는 완전히 독립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CLA 탑재된 프로세서들은 혼자서 2가지의 프로세스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TMS320F2837xD 칩의 경우에는 두개의 CPU와 두개의 CLA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쿼드코어 연산이 가능한 막강한 칩입니다.

 

 

이번 예제는 TMS320F28377x의 CLA를 사용해서 Delfino 개발보드의 LED를 제어해볼 수 있습니다. CLA를 사용하지 않을 때와 사용할 때, 동일한 작업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직접 실험해 보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실습 준비

예제를 실습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개발환경이 필요합니다.

 


A. 실습 장비
1) CCSv6 가 설치된 PC
2) Defino 개발보드 + (TMS320F28377D-377 모듈 + 전용 어댑터) or (TMS320F28377D-176 모듈 + 전용 어댑터)
3) 미니 5P USB 케이블

4) JTAG 에뮬레이터

 

B. 실습 예제
1) TI의 ControlSUITE가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ControlSUITE (다운로드하러 가기) ← Click


2) 실습예제를 PC에설치합니다..
    >> F28377D_CLA01_CCSv6.zip (다운로드)← Click

 


3) 예제 설치경로
    >> CCSv6용 : C:\SyncWorks\DELFINO_EVM_28377D\Example_V600_Cpu1

 

 

3. 실습해 보기

우선 Delfino 개발보드의 CN3100와 CN3000 점퍼를 아래 그림과 같이 모두  연결해서 LED1~16과 엔코더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든다.

 

 

CCS에서 예제를 불러오고, 프로젝트 속성(Properties)에서 Manage Configurations 설정이 아래 그림과 같이 RAM_CPU 가 Active 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빌드하여 실행파일을 생성한다.

 

 

 

그리고 예제를 실행 시킨 상태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로터리 엔코더 스위치(U3000) 를 누르고 Delfino 개발보드의 LED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본다.

 

 

 

그 다음 예제의 프로젝트 속성(Properties)에서 Manage Configurations 설정이 아래 그림과 같이 RAM_CLA 가 Active 되도록 변경한 후에 다시 빌드하여 실행파일을 다시 생성한다.

 

 

 

 

 

마찬가지로  예제를 다시 실행 시킨 상태에서 로터리 엔코더 스위치(U3000) 를 누르고 Delfino 개발보드의 LED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본다. 앞서 RAM_CPU 속성일 때의 LED 점멸 반응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확인한다.

 

 

 

 

4. 퀴즈!!

처음 실행시킨 RAM_CPU 속성의 예제는 CLA를 사용하지 않고, 로터리 엔코더의 스위치 입력을 외부 인터럽트로 받아들여서 외부 인터럽트 서비스 루틴에서 LED를 점멸 시키는 예제이다. 두번째 실행시킨 RAM_CLA 속성의 예제는 로터리 엔코더 스위치 입력을 CLA 트리거 소스로 사용하고, CLA가 LED를 점멸시키는 예제이다. 

 

같은 작업을 CPU가 외부 인터럽트를 통해서 수행할 때와 CLA를 통해서 수행할 때, 왜 다른 LED 점멸 패턴이 나오는지 알아보시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yncworks

댓글을 달아 주세요